올 해 2월에는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이 새롭게 출시된다고 하여 관심을 갖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저도 굉장히 많이 기대하고있는데요.
혜택이 기존 청약통장과는 차원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2월 출시라고 알려졌던 만큼 오늘은 구체적인 혜택과 가입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 출시일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 출시일은 기존에 2월에 시행한다고 알려져 있었습니다.
저도 꾸준히 관심을 갖고 검색했었는데요.
출시와 관련된 구체적인 시행문이 2월 19일에 나온다고 합니다.
따라서 시행문과 함께 출시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 혜택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은 국토교통부에서 발표한 청년 내집마련 정책 중 일환으로 청년들에게 내 집 마련에 도움을 주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또한 청약에 당첨되기 전에는 넣은 금액에 대한 이자를 받을 수 있죠. 일반 청약통장이 2.8%밖에 안되는 데에 반해서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은 4.5%로 1.7%나 차이가 납니다.
또한 기존에는 회차당 납입한도가 50만원에 중도에 인출이 불가능했지만,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의 경우에는 한도가 100만원으로 늘고, 계약금 납부로 인한 인출 시에만 1회 중도인출이 가능해집니다.
추후 청약에 당첨 될 경우 낮은 이율(최저 2.2%)의 대출을 지원해줍니다. 최대 3.6%까지 금리가 올라갈 수 있지만 지금 우리나라 주담대가 4~5% 가까이 되는 것을 보면 충분히 좋은 조건이죠?
또한, 분양가의 80%까지 대출이 가능하니 보험용으로라도 들어두는 것이 좋겠죠?
청년주택드림 대출에 대한 구체적인 요건은 이렇게 됩니다.
– 청약통장에 가입한 지 1년 이상, 총 1000만원 이상 납입자
– 분양가 6억 이하 및 전용면적 85m2이하 주택
– 만 39세 이하 무주택자 중 미혼이면서 소득 7000만원 이하
– 만 39세 이하 무주택자 중 기혼이면서 소득 1억원 이하
* 결혼 시 0.1%, 최초출산 시 0.5%, 추가출산 시 1명당 0.2% 추가금리로 최대 1.5% 우대금리 적용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 혜택 간단정리
- 청약통장 최대이자율 4.5% (일반 청약통장은 최대 2.8%)
- 납입한도 100만원, 중도인출 1회 가능
- 추후 청약당첨 시 청년주택드림 대출 지원(2.2% ~ 3.6% 금리 및 분양가 80%까지 가능)
가입방법
기존 청년우대통장 가입자
기존 청년우대통장 가입자는 별도의 가입절차가 필요 없습니다.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이 새로 출시가 되면 자동으로 전환이 될 예정입니다.
따라서 기존 가입자의 경우에는 전환이 올바르게 이루어졌는지 확인만 하시면 되며, 전환이 안 될 경우 기존 청약통장 가입 은행으로 문의해주시면 됩니다.
일반청약통장 가입자
일반 청약통장 가입자는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이 출시되면 은행에 방문하여 전환가입 신청을 해주시면 됩니다. 별도의 구비서류는 출시 후에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 모바일(어플) 가입의 경우 구체적으로 정해진 바 없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 출시일과 혜택, 가입방법을 간단하게 알아봤습니다.
시행문 발표일이 정해진 만큼 달력에 체크해 두시고 확정이 되면 방문하시면 편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