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청약 사업취소, 내 당첨구역은 문제 없을까?

얼마 전 인천 서구 가정2지구 B2 우미린아파트에서 사전청약 사업취소가 나왔습니다.
사전청약의 취지가 패닉바잉을 막고 청년들에게 확정적으로 분양권을 줆으로써 집값안정과 부동산 경제 선순환을 유도한건데요.
하지만 사전청약이니 만큼 본청약까지의 기간이 많이 남을 수록 불확실성이 커져 사업취소에 대한 우려감도 있었습니다.
그 우려감이 처음 터져나온 곳이 바로 우미린아파트죠.
이렇게 점점 부동산경기가 안 좋아지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내가 당첨된 사전청약지구 또는 앞으로 신청할 사전청약 지구는 괜찮을까요?
어떻게 판단해야 할 지, 사전청약 사업취소와 관련된 구체적인 이야기를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전청약 사업취소

사전청약 사업취소 우려감 상승

어떤 일을 하더라도 우려감은 존재하지만 이렇게 처음 우려했던 일이 벌어지기 시작하면 잇달아 벌어지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사전청약 우려감 및 사전청약에서 본청약까지 이루어진 비율에 관한 뉴스

잡음 많은 사전청약…’분양가 고정’ 법안까지 나왔다 – 한국경제


실제로 사전청약 당첨이 되었더라도 추후 중요한 본청약 일정에 맞추어 정확하게 본청약을 실시한 단지는 민간분양 단지 29곳 중 2곳밖에 없었다고 합니다. (늦게나마 12곳이 본청약을 실시했다고 합니다.)

최근 물가상승에 따른 자재비를 포함한 공사비도 계속 인상이 되고있기 때문에 수 년 전에 예상분양가를 잡아두어도 실제로 그 가격에 분양을 하는 것은 불가능한 상황이죠.
하지만 사람들은 기존부터 알고있던 예상분양가와 실제 본청약 시 분양가가 차이가 많이나면 반발을 하게 되고 의견이 좁혀지지 않으면 사전청약 사업취소까지 갈 수 있게 됩니다.

내 사전청약 지구는 어떨까?

물가상승정도를 확인해야 한다.

최근 몇 년간 전쟁 등으로 물가가 많이 상승했었죠? 단기간에 물가가 폭등한 상황입니다.
약 3~5년 전 건설사업에 비해서 현재는 공사비가 약 50%이상 상승했다고 합니다.
이렇게 상승한 공사비 때문에 기업에서는 수익을 남기기 위해 분양가를 올릴 수 밖에 없죠.
앞으로도 마찬가지 입니다. 물가지수가 안정을 찾아가는 가운데 다시 상승하기 시작한다면 앞으로 몇 년간 공사비가 더 상승하고 분양가도 오르면서 기업과의 분쟁이 심해지면 또다시 사전청약 취소로도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사전청약

사업성을 봐야한다

기업은 돈을 벌기 위해 존재하는 집단이죠. 따라서 사전청약을 실시한 단지의 경우에 시공사가 건물을 지어서 분양을 했을 경우에 실제로 돈이 얼마나 남는 지를 판단해야 합니다.
쉽게 판단이 안 될 경우 일차적으로 볼 만한 지표가 있죠.

사전청약 사업성

누구나 탐내고 관심갖는 위치

예를들어 어느 지역에 GTX가 개통되고, 공공주택지구로 선정되어 도시를 깔끔하게 정비할 예정이라고 합시다.
누구나 가고싶어하는 서울권, 판교나 광교 등은 너무 비싸기 때문에 비교적 싸면서도 앞으로 상승할 만한 위치인 이 곳을 관심갖겠죠?
심지어 현재는 들어선 것이 별로 없기 때문에 분양가마저 싸다면 일단 분양접수를 하는 사람들이 많을 겁니다.
그렇게 분양이 완판되고 프리미엄을 붙여서라도 사려는 사람이 있다면 기업 입장에서는 미분양에 대한 불확실성도 없고, 분양가 자체를 인근이나 최근 건축한 지역보다 조금 더 높게 잡더라도 사람들이 계속 분양을 받기 위해 들어올 겁니다.
이렇게 일차적으로 확실성으로 누구나 관심을 가질만한 위치에 있어야 합니다.

사전청약 사업성 확인

단지가 위치한 시에서 관심을 갖는 위치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누구나 관심을 갖고 좋은 위치면 당연히 좋지만, 애매한 위치에 있는 지구도 있습니다.
좋은 것 같지만 확실하게 상승하진 않을 것 같은 위치일 땐 공공부문에서 얼마나 관리하고 관심을 갖는지를 확인해봐야 합니다.
예를 들어 현재 시청의 관할 시 도시정비계획에서 단지가 위치한 지구를 중심으로 개발, 정비를 하려고 한다면 시간이 걸리더라도 환경이 나아지고 그 시간이 지난 후에야 사람들이 환경이 좋다고 판단하여 관심을 갖겠죠? 이렇게 당장 누구나 아는 호재 말고도 더 멀리 숲을 보는 시각을 가져야 합니다.

사전청약2

민간 사전청약인지 공공 사전청약인지를 보아라

위에서 말씀드렸던 사업성과도 관련된 부분입니다.
대체로 공공 사전청약의 경우에는 기존 도심에 사전청약을 실시하기 보다는 새로운 택지지구에 일부 세대를 사전청약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이렇게 LHSH에서 진행하는 공공사전청약의 경우에는 미리 부지를 매입한 상태에서, 도시계획을 기반으로 계획을 수립하기 때문에 초역세권 등 좋은 위치에 사전청약을 실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우선적으로 내가 관심을 갖고있는 사전청약 단지가 민간 사전청약인지, 공공 사전청약인지를 확인하시고 공공 사전청약이면 인근에 역이 위치해 있는지 가장 먼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사전청약 취소는 앞으로도 종종 등장할 수 있는 이슈기 때문에 중요한 사항이 있으면 다시 한 번 포스팅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전청약에 당첨되신 분들은 축하드립니다. 하지만 너무 본청약까지의 시간이 많이 남았다면 보험은 생각해두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사전청약 사업취소와 함께 보기 좋은 정보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