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그동안 다루지 않았던 주식을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그동안 부동산과 부업과 관련된 이야기를 많이 했었는데요. 사실 제가 경제 분야에서 가장 많이 공부했던 게 주식입니다. (물론 그렇다고 잘하는건 아니지만요..)
그래서 오늘은 올해 돌풍을 일으켰던 에코프로 주가가 최근에 주춤하고 있고, 상한가도 갔었는데 앞으로는 어떻게 될 까?에 대해서 공부해보겠습니다.
크고 작은 관점에서, 주식에 대해 잘 알지 못하더라도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설명해보겠습니다.
* 주식은 ‘예측’을 해도 변수가 있기 때문에 언제나 ‘대응’의 영역입니다. 참고하셔서 매매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시작하기에 앞서서
저는 개인적으로 스캘핑을 포함한 단타는 지양하고 있습니다.
‘에코프로’ 키워드를 검색하셔서 이 글을 읽으러 방문해주시는 분들이라면 아무래도 짧은 매매보다는 긴 매매를 하고 계신 분들이 대부분일거라 생각하기에 오늘 포스팅은 스윙, 장투에 관점을 두고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무제표 등, 회사 자체에 대한 분석은 생략하겠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전자공시시스템 및 네이버 분석 등을 참고해주세요.
전자공시시스템 링크
네이버 종목분석 링크
최근 주식 시황
긴 관점의 매매를 하시려면 최근 주식시장 시황이 중요합니다. 대체로 시장 흐름을 따라가기 때문이죠. 물론 주식시황이 좋다고 해서 오르기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호재도 있어야 하고, 관심도 집중되어야 하고 많은 점이 포함됩니다. 그 부분 전체적으로 말씀드려보겠습니다.
최근 주식시황은 양호한 편입니다. 물론 최고점 상단을 뚫은 미국장만큼 우리나라 장이 좋지는 않지만, 9월에 갑자기 하락추세로 내려가던 장을 ‘공매도 전면 금지’ 뉴스와 함께 추세를 회복하려고 다시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공매도 전면 금지는 11월 6일로 에코프로가 상한가를 갔던 날입니다. 알아두셔야 하는게 에코프로에 호재가 있어서 상한가를 갔던 것이 아닙니다. 폭발적인 상승세를 멈추고 조정, 하락을 하던 에코프로였고, 너무 과하게 빠지는 거 아닌가? 공매도가 너무 많은 것 같다. 라는 심리가 반영되어 공매도가 금지되었으니 기존의 공매도 물량을 다시 채워넣어야하는 ‘매수 힘’이 들어온 것입니다. 그 힘과 같이 개인들은 공매도도 금지되었으니 이제는 오르겠지! 라는 기대감과 함께 상한가에 들어간 것입니다.
물론 매수세가 계속 더 들어왔다면 그 다음날도 올랐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오랜기간 큰 상승을 했기에 상승에 대한 피로도도 쌓였고 놀랄만한 호재가 없으며, 조정 받으면서 물려있던 투자자들이 탈출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하고 매도를 했기 때문에 더 오르지 못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내용은 아직까지도 유효하며 당장은 상승할 가능성은 적어보입니다.
에코프로 주가 기술적 분석
주식의 분위기와 사람들의 심리를 봤다면, 이번엔 차트(기술적 분석)으로 접근해보겠습니다.
빨간색 가로선은 그동안 저항, 지지작용을 했던 라인을 그어봤습니다. 대략 77만원의 가격으로 보여집니다.
파란색 세로선은 상한가를 갔던 11월 6일입니다. 의미있는 날로 기준으로 잡겠습니다. 시가가 732,000원, 종가가 828,000원이지만 글을 작성하는 오늘 날짜인 11월 28일인 오늘 종가는 711,000원으로 기준날의 시가보다도 낮은 상태입니다.
빨간색 가로선인 저항라인과, 기준일의 시가, 캔들의 중간가격, 종가 모두 주식 가격이 올라가면 저항으로 막힐 수 있는 자리입니다. 주가가 상승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는 자리입니다.
그리고 맨 위 큰 차트의 추세를 알려주는 이동평균선을 보자면, 역배열로 만들어져가고 있는 상태입니다.
역배열이라는 의미는 간단히 말해 하락세라는 의미입니다.
주식이 상승하기 위해서 일정기간 횡보,유지하면서 이동평균선을 수렴 및 정렬하고 상승을 하는 게 일반적입니다. 그렇지 않은 주식도 존재하지만 에코프로같이 큰 주식들은 특히 그런 경우가 더 많습니다.
아직 이동평균선이 정렬, 수렴되기 까지에는 더 긴 기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앞으로 어떻게 되는데?
제 경험과 주관적인 의견으로 말씀드리자면 당분간은 상승하기 어렵습니다.
당분간이 얼마나 될까요? 그건 아무도 모릅니다. 하지만 최소 반년은 더 있어야 할 것으로 보이고, 어느정도 차트가 정리가 되고 나서 호재 나오면서 투자자들의 이목이 집중되어야 오를 가능성이 있습니다.
제가 ‘하락’이라는 단어는 잘 안 쓰고있죠? 당장 큰 하락은 없을 것으로 보여지지만 준비는 하셔야합니다.
지지를 받을 수 있는 구간이 상한가 직전 저점인 60만원과, 상승 초,중반 때의 라인인 50만원 가격대를 지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해당 가격대를 이탈하게 되면 긴 하락기를 견디셔야 할 수도 있습니다.
대응방법은 정말 다양하게 있을겁니다.
당장 가까이 보이는 대응 방법으로는
1. 평균 단가가 높지 않으신 분들은 가장 가까운 저항대인 77만원 정도에 조금 덜어내서 리스크 관리해주는 방법
2. 평균 단가가 높으신 분들은 가장 가까운 지지라인인 60만원 언저리에서 매수하면서 평균단가를 낮추는 방법이 있습니다.
1,2번을 합쳐서 60만원대에 사서 77만원대 가격에서 파는 것도 또 방법일 수 있겠네요.
손절하고 다시 사는 방법, 아예 장투하는 방법 모두 투자자들의 선택이지만 항상 더 하락할 수 있다. 물론 더 상승할 수도 있다. 라는 것을 염두해두시고 대응이 가능한 매매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에코프로 분석을 해보았습니다.
가능한 한 쉽게 풀어서 글을 쓰려고 했는데 도움이 되셨을 지 모르겠습니다.
올 해 주식장을 이끌었던 종목이니 만큼 저도 종종 보면서 상승할만한 유의미한 그림이 보이면 그 때 또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