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저신용자, 다중채무자 분들을 위해 필요한 글을 가져왔습니다.
바로 채무통합대환대출 자격조건인데요. 대부분 신용이 낮거나 채무가 여러 건 있으신 분들은 기존 대출이 여러 건 존재하기 때문에 원금과 더불어 이자가 부담되는 상황이 대부분입니다. 특히 기존 대출금이 많아질 수록 최근의 고금리 시대에서 굉장히 이자비용이 부담되게 됩니다.
그래서 대부분 이자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는 채무통합대환대출을 알아보게 되는데요.
오늘은 채무통합대환대출 자격조건을 정리해보면서 앞으로 어떻게 준비를 해야 이자지출을 줄일 수 있을 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더불어 개념정리를 하고, 방향성을 어떻게 잡아야 할 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채무통합 대환대출이란?
우선 용어를 알아야겠죠. 채무통합 대환대출이란 기존에 대출건수가 여러 건 있는 분들의 대출 건수를 통합해서 대환대출을 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가능하면 대출 건수를 최소화 하는 것이 신용 점수 향상에 도움이 되고, 신용 점수가 향상이 되면 대출사 내부 점수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쳐서 최종적으로 이자지출을 줄이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대출건수 뿐만 아니라 가능하면 1금융권으로 통합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같은 대출금이더라도 1금융권과 2금융권 대출의 평가는 분명히 다릅니다.
다중채무자의 경우에는 2금융권 대출이 있을 가능성이 높고, 그 중 일부는 대부업 등 외적인 자금까지 유용하셨을 텐데요.
그런 경우에는 바로 1금융권으로 대환대출이 어렵기 때문에 차근차근 방향을 잡아야 합니다.
그러면 아래에서 방향 및 자격조건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채무통합대환대출 자격조건
채무통합대환대출 자격조건은 은행, 금융사마다 제각각이기 때문에 같은 조건이어도 가능할 수도,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어느정도 규격화된 자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 꾸준한 소득(근로소득, 사업소득 등)
- 재직 3개월 이상(재직기간에 따른 건강보험 납부이력 필요)
- 연소득 2,000만원 이상(금융사 별로 변동가능)
규격화된 자격조건은 위와 같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자격조건으로 추가적으로 아래에 있는 목록은 옵션이며 해당되는 경우에는 조금 더 유리하게 승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우대기업 재직(안정적인 기업, 상장사, 공무원, 공기업 등)
- 연소득이 많고, 기존 부채가 적은 경우
- 신용점수가 850점 이상인 경우
같은 연소득이더라도 우대기업에 재직중인 경우에는 좋은 평가를 받습니다.
또한 연소득이 많고 기존 부채가 적다는 말의 의미는 본인의 소득대비 부채비율이 어느 정도의 비율인지 알아야 한다는 뜻입니다.
연소득이 3,000만원에 부채도 3,000만원이면 부채비율은 100%정도로 비교적 여유로운 조건으로 채무통합대환대출을 받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신용점수 또한 높을 수록 좋으며, 위에서 말씀드린 부채비율과 같이 따지게 되는 지표입니다.
부채비율이 100%정도로 낮은 편에 속한다면 신용점수는 800점 정도가 되어도 채무통합을 시도해볼만 하지만, 부채비율이 늘어날 수록 신용점수 최소치는 높아지게 됩니다.
* 대환대출은 보통 최근 3개월에서 6개월 정도 내에 대출실행 등 금융이력이 없어야 합니다.
자격조건 방향성 정리
위에서 말씀드린 채무통합대환대출 자격조건을 나열해놓고 보면 조금은 복잡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가장 중요한 점은 기존에 소득이 있다면 소득을 계속적으로 유지하면서 신용점수를 관리하는데 노력을 해야합니다.
연소득은 한 번에 크게 오르는 경우가 잘 없기 때문이죠.
신용점수는 연체나 추가대출 등 한 번 늪에 빠지면 쭉 떨어지지만 한 번에 올리기는 쉽지 않으니 미리미리 관리를 해두어야 추후 대환대출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신용점수 관리방법은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신용점수 2개 평가사 차이, 올리는 법(KCB, NICE, 신용점수 관리 방법, 금리인하요구권)
정부지원 대환대출을 이용하자
급하게 자금이 필요해서 대출을 받았지만 한 번에 갚을 돈이 남아있지 않아 결국에는 꾸준한 근로소득으로 납입을 해야하는데요. 만약 자격이 된다면 정부지원 대환대출을 먼저 이용해보세요.
근로자, 자영업자 중 연소득 3,500만원 이하이거나 4,500만원 이하이면서 신용점수가 하위 20% 이하인 사람
또는 취준생이나 사회초년생(중소기업 재직 1년 이하 및 34세 이하)이면서 연소득 3,500 이하 등
신용점수가 하위 20% 이하이면서 연소득이 낮은 경우에는 정부지원 대환대출이 가능한지 확인해보세요.
구체적인 내용은 네이버에 ‘햇살론‘이나 ‘서민금융대출’을 검색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격만 맞으면 무조건적으로 정부지원 대환대출을 이용하는게 당장 이자를 낮출 수 있는 가장 큰 방법입니다. 자격이 다양하기 때문에 애매하게 걸치는 경우에는 우선 확인해보시는 게 중요합니다.
마치며
오늘은 채무통합대환대출 자격조건과 개념정리 및 방향성에 대해 간단하게 다뤄봤습니다.
이렇게 요점만 놓고 보면 간단한 것 같으면서도 굉장히 어려운 게 대출 관리입니다.
대출 초기에 정부지원 대환대출로 부담을 덜어내고, 신용점수를 관리하듯이 기간을 들여가면서 안정적인 이력을 쌓고, 원금을 어느정도 상환해 부채비율을 낮추면 자연스럽게 신용점수도 높아지면서 결국에는 채무통합대환대출이 이루어 질 수 있습니다.
빠르게 관리를 시작할 수록 쉽게 처리할 수 있죠. 3개월 만에 부담을 덜어내는 분들도 계시지만, 기존 상황이 많이 어려웠던 분들은 몇 년이 걸리기도 합니다.
따라서 방향성을 알아낸 지금 바로 관리를 시작하셔서 최대한 빨리 부담을 덜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