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예수금 출금 | 출금방법, 출금 안될 때, 예수금 d+2, 출금가능금액, 주말 출금

오늘은 주식 예수금 출금 방법에 대해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주식계좌에서 처음 돈을 출금할 때 방법이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방법 자체가 어렵기도 하지만, 보유하고 있던 주식을 매도하는 당일에는 출금이 안되는 경우도 있죠.
예수금에 대해 이해한다면 조금은 알기 쉬워지는데요.
오늘은 예수금에 대해 알아보고, 출금 방법과 안되는 경우와 그 외 인출 시간이나 주말 출금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예수금 출금방법(예수금 d+2, 출금가능금액, 주말 출금)

예수금이란?

우리가 보통 증권사에서 계좌를 개설하면 위탁계좌를 만듭니다.
개인이 직접 증권시장에 가서 매수, 매도 주문을 넣는 것이 아니라 증권사를 통해서 매수, 매도를 해달라고 요청하는 위탁방식이기 때문입니다.

위탁계좌에 현금을 입금하고 그 금액 내에서 주문을 넣으면 증권사에서는 유가증권시장에 실제로 거래를 해서 해당 주식을 받아 증권계좌에서 관리를 하며, 추후 매도 주문을 넣으면 매도 자금이 다시 위탁계좌로 입금되는 방식입니다.

이때 위탁계좌에 있는 금액을 예수금이라고 하며, 이 예수금으로 주식을 매수하거나 출금할 수 있습니다

주식 예수금 출금방법

PC(영웅문HTS)

증권사마다 방법은 다르지만, 큰 틀은 같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키움증권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영웅문 좌측 위 목록창에 ‘출금’을 입력하거나 1020 번호를 입력하면 ‘즉시이체출금’ 창이 나오게 됩니다.
해당 창에서 원하는 출금액을 입력 후 출금할 계좌를 선택한 뒤에 ‘이체실행’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실행을 누르면 비밀번호 입력창, 공인인증서 비밀번호 등 본인확인을 진행해주시면 해당 계좌로 즉시이체출금 완료됩니다.

모바일(영웅문MTS)

좌측 하단 메뉴 버튼을 클릭하여 메뉴창을 열어줍니다.

상단에 검색바에 ‘출금’을 검색합니다

화면 중간에 위치하는 입출금(뱅킹>입출금/출고) 탭을 클릭합니다.
출금을 원하는 위탁계좌를 선택 후 출금 금액 및 입금받을 계좌를 입력한 후 출금신청을 하면 즉시출금이체가 완료됩니다.

출금이 안되는 이유

위에서 주식매매 과정을 간단하게 알아봤는데요.
실제로 우리가 주식을 매수하면 2영업일 뒤에 실제로 주식이 내 자산이 됩니다.
반대로 매도를 하면 증권사는 매도주문을 넣고 매도를 하지만 2영업일 뒤에 매도대금이 온전히 내 것이 됩니다.

실제로 오늘 제 계좌의 예수금을 조회한 모습입니다.
오늘 당장 예수금 인출가능금액은 220만원이 나오지만, D+2(2영업일 이후)에 637만원으로 나옵니다.
오늘 주식을 매도했지만 실제 매도대금이 온전히 제 예수금이 되는 것은 2영업일 뒤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2(2영업일)

여기서 주의하셔야 할 점은 만약 금요일날 주식 매도를 한다고 해서 2일 뒤인 일요일에 출금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아니라 2영업일 뒤인 화요일에 출금을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연휴가 없는 경우)
주말이 끼어있는 목요일, 금요일에 그런 경우가 자주 일어나는데 간혹 연휴가 끼어있으면 증시가 열리지 않는 날에는 영업일에 포함이 안되니 달력을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간혹 현금이 필요한 상황에 주식 예수금 출금을 하는 경우 영업일이 지나지 않은 상황이 올 수 있으니 여유자금으로, 기간과 비중을 나누어 매매하셔야 합니다.

주말에도 출금은 가능할까?

위에서 말씀드린 영업일에는 주말이 해당이 안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하지만 영업일이 지난 후 인출가능금액이 있다면 주말에도 상시로 주식 예수금 출금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주말에도 출금 방법은 PC, 모바일 모두 가능합니다

마치며

오늘은 주식 예수금 출금방법을 알아보면서 출금이 바로 안되는 경우와 그 이유, 그 외 유의사항을 같이 알아봤습니다.
주식 매매가 접근성은 쉽지만 기능을 사용하는 데에는 익숙해지는 데에 조금 어려움이 있죠.
생각보다 어려운 기능이 많은데 매매를 하면서 어려운 점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쉽게 사용하는 방법을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매매(증권)과 관련된 다른 유용한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