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에는 어떤 키워드로 글을 써야 돈이 벌릴까? 라는 주제를 다뤄봤습니다. 오늘은 바로 어려울 수 있는 부분을 다뤄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처음 구축하신 분들은 처음 도메인에 접속하게 되면 한 번쯤 반드시 맞닥뜨리게 되는 부분입니다.
제 블로그를 처음 들어오면 보이는 주소창입니다. 좌측에 자물쇠 모양으로 있죠?
간단하게 이야기하자면 ‘보안이 되어있다.’는 의미입니다. SSL인증서가 그 역할을 하죠.
각종 플러그인이나 브라우저 자체에서 워드프레스 https 보안 설정이 필요하다고 알림이 뜨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늘은 HTTPS, SSL인증서가 무엇인지 정의를 알아보고 어디서, 어떻게 이용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S? SSL의 정의
지루할 만한 내용입니다. 컴퓨터 공학이나 코딩에 지식이 있으시거나, 이해하기 어렵다면 넘어가셔도 됩니다!
WWW(World Wide Web): 우리가 항상 주소창에 작성하는 WWW는 월드 와이드 웹의 약자로 인터넷을 통해 글, 그림, 영상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웹 브라우저를 통해 사용자가 웹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HTTP(Hypertext Transfer Protocol): HTTP는 웹 브라우저와 웹 서버 간에 문서(웹페이지)를 주고받기 위한 프로토콜입니다. 데이터가 평문으로 전송되기 때문에 보안성이 부족합니다.
HTTPS(Hypertext Transfer Protocol Secure): HTTP뒤에 Secure가 붙었죠? 보안 버전으로, 데이터를 암호화하여 안전하게 전송하는 프로토콜입니다. SSL(보안 소켓 계층)또는 그 후속인 TLS(전송 계층 보안)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암호화하고, 이를 통해 중간에 제 3자가 데이터를 엿보거나 조작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SSL(Secure Sockerts Layer):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웹페이지와 브라우저 간의 안전한 통신을 위해 사용되는 프로토콜입니다. 데이터를 암호화하고, 상호 간에 안전한 통신을 활성화하기 위한 표준 프로토콜입니다.
SSL인증서가 왜 필요할까?
3가지 중요한 기능이 있습니다.
1. 기밀성 : SSL은 데이터를 암호화하여 제 3자가 정보를 엿보거나 도난당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여기서 암호화된 데이터는 해독이 어렵기 때문에 혹시라도 도난을 당하더라도 실제 중요한 정보를 뺏길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2. 무결성 : SSL은 전송된 데이터가 중간에 변경되지 않도록 보장합니다. 혹시라도 데이터가 전송 중 조작되었다면, 수신자는 조작되었다는 것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3. 신원 확인 : SSL은 서버가 클라이언트에게 자신의 정체성을 증명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는 중간자 공격을 방지하고 사용자가 의도한 웹사이트와 통신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SSL은 웹상에서 민감한 정보를 주고받아야 하는 경우에 특히 필요합니다. 로그인 정보, 개인정보를 포함한 결제 정보(신용카드 정보) 등을 안전하게 전송할 때 특히 SSL, HTTPS를 사용하여 통신을 암호화하면 통신이 안전하게 이루어지며, 웹사이트의 신뢰성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SSL을 어디서 이용할까?
SSL인증서는 일반적으로 구매하여 사용합니다. 이전 워드프레스 글에서도 남겨드렸듯이 서버 호스팅, 도메인, SSL인증서 모두 한 곳에서 이용할 수 있는 통합시스템이 있다면 더 쉽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가비아, 카페24, AWS 모두 통합서비스가 있는데요. 만약 그 외 사이트를 이용하고 계시거나, 별도로 구매하셔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AWS를 사용해서 서버를 구축했기 때문에 적용 방법을 간단하게 설명 드리자면, AWS DashBoard에서 AWS Certificate Manager을 들어가줍니다.
메인 화면에서 SSL/TLS 인증서 요청을 눌러주시면
퍼블릭 인증서 요청을 해줍니다.
운영 중인 워드프레스 도메인을 입력 해주고 그 외 사항은 크게 건들 필요 없이 요청 버튼을 눌러주면
이렇게 간편하게 SSL인증서가 요청이 됩니다. 발급된 인증서 ID를 눌러 맨 처음 만들었던 EC2와 연결만 해주면 됩니다.
마치며
워드프레스 구축과 관련된 포스팅을 이어 나가고 있습니다. 맨 첫 포스팅에서 알려드렸듯이 AWS를 처음 이용하게 되면 한 단계 계단을 올라갈 때마다 벽에 부딪히는 느낌입니다. 서버를 구축하는것도 어렵고, 도메인 연결, SSL인증서 발급 및 연결, 리디렉션까지 해야 할 것이 많습니다.
저도 구글링을 해가면서 거의 일주일 만에 서버를 완성했던 것 같네요.
저렇게 벽에 부딪혔던 요소들을 하나씩 다 다뤄볼 테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제 블로그에 있는 워드프레스 호스팅 글들을 참고해 주시면 됩니다.
워드프레스를 시작한 지 한 달이 되어갑니다. 게으르게 포스팅을 매일 하진 못했지만 시행착오를 거쳐 SEO 점수도 점점 올라가고, 1000자도 쓰기 힘들던 글도 어느새 2000자를 잘 채워가고 있습니다.
오늘까지 애드센스 승인이 4번 정도 거절이 됐습니다. 하지만 꺾이지 않는 마음으로 빠른 시일 내에 승인이 나서 그 내용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도움이 될 만한 글
1. 워드프레스 애드센스 시작하기: 수익 창출의 첫걸음(EP.0)
2. 워드프레스 애드센스 시작하기: 호스팅 업체선정(특징, 장단점) – 카페24, 클라우드웨이즈, AWS – EP:1
3. 워드프레스 애드센스 시작하기: 돈 되는 키워드 찾기(구글Ads – EP2)
블로그를 고민중이라면 워드프레스에 대해 알아보시는 것도 추천합니다.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