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집뚜시입니다.
오늘은 기다리고 기다리던 워드프레스 수익 인증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한 지 9개월입니다. 애드센스 승인 이후로는 약 7개월 정도 걸렸네요.
9개월 만에 첫 수익 창출, 출금인데 생각보다 오래 걸렸죠? 이전 포스팅에서도 언급 했듯이 하루에 여러 포스팅을 올리는 게 아니라, 초반에는 1일 1포스팅을 유지하다가 조금은 더 내려놓고 3일 1포스팅 정도로만 유지하는 정도로 했기에 좀 더 오래 걸렸던 것 같습니다.
구체적인 금액과 블로그 현황 등에 대해서 아래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
워드프레스 운영과정
직접 노동을 하지 않고도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부업이 뭘까 고민하던 중 블로그 부업을 깨달았지만 바로 시작하진 못했습니다. 중요한 내용들만 요약할 줄만 알지 그 내용들에 살을 입혀 딱딱하지 않게 풀어쓸 능력이 없었기 때문이죠. 그리고 꾸준히 뭔가를 한다는 게 어려운 일인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선뜻 시작하지 못했습니다.
10월(블로그 구축 및 초기단계)
그러다가 작년 10월 경 아마존 AWS를 통해 유지비용을 극 최소화하면서 서버를 구축하면서 시작했습니다.
사실 처음에는 코딩쪽을 공부할 겸 겸사겸사 시작했지만 지금은 블로그 운영이 메인인 상태죠.
이것저것 설정을 하면서 서버를 구축하다보니 10월 말정도 되어서 본격적인 블로그 운영이 시작된 것 같습니다.
12월(애드센스 승인까지 인내의 단계)
10월부터 12월까지 약 3개월 정도 블로그 글을 쌓아가면서 고통을 받고 있었습니다.
바로 모두가 겪어야 하는 그 과정이죠. 수많은 애드센스 승인 거절 단계를 거치면서 고통을 인내하는 단계였습니다. 약 8번 정도의 승인거절을 겪은 후 대망의 12월 9일에 애드센스 승인을 받게 됩니다.
4월(샌드박스 기간, 또 다른 인내의 단계)
12월에 애드센스 승인이라는 큰 산을 넘었지만 더 큰 산이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바로 샌드박스 기간인데요. 보통 구글이나 네이버 등 포털사이트의 검색엔진에서는 처음 생긴 사이트를 신뢰하지 못하기 때문에 글을 포스팅하더라도 상위노출이 잘 안되는 기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게 약 4월까지 이어지면서 하루에 0.1달러 정도씩 수익이 났던 기간이네요.
블로그 운영이라는 게 글을 쓰면 바로 방문자가 늘어나는 즉각적인 피드백이 오는 부업이 아니다보니 내가 하고있는 게 잘 하고 있는 것인지 방향을 잡기가 어려웠죠.
그래서 또다시 한 분기가 넘는 기간 동안은 수익에 기대를 하지 않고 이런저런 포스팅을 남기면서 경험치와 내실을 다지는 기간을 가졌습니다.
6월(워드프레스 수익 출금 준비단계)
4월까지의 샌드박스 기간 이후로는 써놨던 포스팅들이 상위노출이 되기 시작하면서 방문자 수가 우상향하기 시작했습니다.
목적은 수익금 창출이지만, 수익금 창출만을 위한 포스팅을 하기보다는 그래도 사람들이 궁금해 할 만한 내용들을 올바르게 포스팅 하는 게 제 방향성이었다 보니 방문자 수가 증가함에 따라서 일별로 쌓이는 수익금도 점점 증가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대망의 누적 수익금이 100달러가 돌파했죠.
기대되는 마음으로 출금을 기다렸지만 월 말에 100달러가 넘어있는 상태면 출금이 되는 것을 깨달았고 약 한 달정도 더 기다려야 했습니다.
그리고 오늘(애드센스 수익 지급)
약 130달러가 잔고로 쌓여있던 상황에서 최종 지급이 완료되면서 모두 한꺼번에 출금이 완료되었습니다.
최소 출금 기준액이 100달러인데, 100달러 단위로 출금되는 형식이 아닌 기준금액 이상으로 쌓여있는 잔고는 모두 한꺼번에 출금되는 형식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연동되어있는 메일로 수익금이 지급되었다며 알림이 왔습니다.
혹시라도 수령하지 못한다면 등록해놓은 출금 은행으로 문의하라고 나와있네요.
저는 지급연동에 잘못 기재한 내용이 있어서 출금이 바로 안됐는데, 연동된 하나은행 쪽에 통화해서 처리를 했고, 잘 못 기재한 부분에서 본인확인이 안되었던 부분이라 확인 후 바로 처리를 해주었습니다.
요즘 환율 대비해서 130달러면 약 18만원 정도가 나오지만, 세금과 수수료를 제외한 금액을 입금해주게 되는데요.
저는 16만 2천원이 입금되었습니다. 예상했던 것보다 많이 떼지는 않았네요. 약 10%정도 뗀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출금기준액이 작게 설정할 수록 발생하는 수수료가 있기 때문에 수익금이 많이 발생하는 분들은 수수료를 줄이기 위해서 출금 기준액을 높게 설정하는 편이라고 합니다.)
요즘 블로그 운영현황은?
이렇게 처음 블로그 운영을 시작할 때부터 지금까지의 간략한 운영과 워드프레스 수익 출금내역을 보셨는데요. 그러면 현재 블로그 운영현황은 어떨까요?
딱 봐도 확실히 정체되어있다는 느낌이 있죠?
요즘 꾸준글을 쓰지 않아서 이렇게 됐다고 자책하고 다시 꾸준한 포스팅을 하려고 노력중입니다.
하루 방문자는 약 600 ~ 800명 정도 방문하고 있네요.
애드센스 수익금도 확실히 정체되어있는 모습을 보여주네요. 최근 며칠 간에는 조금 더 사이트 성능향상을 위해 건드려보다가 수익금이 하락하는 모습을 보고 다시 이전대로 되돌린 모습입니다. (하루 수익금이 3분의 1토막이 나서 깜짝놀랐습니다..)
하루에 약 1.3 ~ 2달러 정도 창출이 되고, 한 달에 50달러 정도씩 수익금이 쌓이는 중입니다.
마치며
이렇게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최종적으로 첫 수익 창출이라는 목표를 달성한 내용을 처음 블로그 개설부터 지금까지 시간흐름대로 작성해봤습니다.
어떤가요?
누군가에겐 짧은 시간일 수도 있고, 너무나도 긴 시간이라고 느껴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금방 수익창출이 된 건 아니지만 한 번 반짝 수익을 낸 게 아니라 꾸준히 수익금이 쌓이고 있기 때문에 포기하지만 않는다면 앞으로 꾸준히 우상향이 가능하다는 점을 알아서 수익 뿐만 아니라 자신에 대한 자심감이 늘어나 더 많이 얻어가는 것 같습니다.
부업에 대해 알아보면서 워드프레스 수익이나 애드센스 수익을 검색하면서 들어오신 분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처음에는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하는건 어떨까요? 저는 첫 시작을 어려운 마음으로 시작했지만, 정 아니다 싶으면 포기해버린다는 마음으로 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그러면 저는 다음에 유의미한 발전이 있다면 다시 워드프레스 수익과 관련된 포스팅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