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블로그 부업 현실 수익 공개 | 방문자 현황, 운영 7개월차(EP:4)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글을 쓰는 것 같습니다.
최근에 포스팅을 좀 쉬었는데요. 해야 할 일도 많았고, 3일 중 2회 포스팅을 남기던 루틴에서 어느정도 한계치에 도달했다 생각을 해서 조금은 멀리하고 있었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부업 현실에 대한 포스팅을 남기려고 하는데요.
블로그 운영과 관련해서 맨 처음 설정에서부터 애드센스 승인, 그리고 이후 방문자와 수익의 증감에 따라 포스팅을 남기고 있습니다.
그러던 중 별다른 행동을 하지 않았음에도 기존에 올려놓았던 포스팅이 알고리즘을 타고 상승을 했기 때문에 후기를 남기려고 합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부업 현실, 후기, 수익공개

워드프레스 블로그 부업 현실(운영 7개월차)

이전 포스팅에서도 남겼지만 저는 워드프레스 블로그로 운영을 하고 있으며, 포스팅으로 창출되는 수익금이 100% 온전히 내 것이 되기 때문에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해서 만들었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중에서도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초기비용은 거의 들지 않고, 기초적인 세팅 지식과 노력이 있어야 가능한 아마존(AWS)으로 블로그를 운영중이죠.
(구체적인 사이트 설정과 애드센스 승인 기간은 게시글 최하단에 순서대로 링크를 남겨드리니 궁금하시다면 확인해주세요.)

아래에서 구체적인 현황을 증감 그래프를 확인하시겠지만 결코 쉬운일은 아닙니다.
본인의 노력에 따라서 속도가 빠르고 느릴 순 있지만 어느정도 자리에 올라오기 까지는 노력뿐만 아니라 기간도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에 블로그 부업은 여유를 갖고 장기적으로 할 수 있는 분들에게는 추천드립니다.

최근 현황은?

노출 수 증감추이

올해 초 어느정도 블로그 체계가 개편이 되면서 알고리즘도 바뀌었는데요. 한 번 알고리즘을 타기 시작하니 천천히 우상향을 했고, 4월에는 한계치에 도달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러던 중 최근 며칠 사이에 갑작스럽게 포스팅이 알고리즘을 타고 다시 추세를 타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방문자 증감 추이

한창 한계치에 도달했을 때 일 300명 정도가 한계였지만, 이제는 그 박스구간을 뚫고 방문자가 평일기준으로 400명을 넘는 상황에 도달했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수익

애드센스 수익 증감 추이

24년 2월 이전에는 수익통계가 CPC로 방문자와는 크게 의미가 없기 때문에 뺀 상태입니다. 조금씩 우상향하더니 최근에는 마의 구간이었던 1달러를 뚫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추세가 유지된다면 기존 1일 0.5달러 수익이 발생하던 것이 1.5달러 정도로 약 3배 증가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 가장 마지막에 하락으로 보이는 것은 글을 쓰고있는 현재가 오전 10시로 당일 트래픽이 아직 발생하지 않았고, 하루 집계가 안된 상황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블로그 부업을 운영하며 어려웠던 것 3가지

1. 부업을 시작하는 그 자체

어떤 일이던 처음 시작하는게 어렵습니다. 본업 수입의 한계도 있고, 요즘은 본업조차 구하기 힘든 상황이죠.
그런 상황에서 이런저런 부업을 알아보게 되는데, 각각 장단점이 있죠. 블로그 부업도 분명한 장단점이 있습니다. 단점이 없는 것은 없는데 그 때 가장 본인에게 잘 맞는 것을 실행하는 그 자체가 중요합니다.
마음먹고 실행으로 옮기는 그 자체가 가장 어려운 것이었습니다.

2. 글을 쓰는 것.

제 포스팅을 여러 개 살펴보시면 아시겠지만 대부분 정보전달 포스팅이라서 맨 처음에 글을 썼을 때에는 요점만 적어넣다 보니 무미건조한 글에 아주 짧은 글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가독성과 독자의 흥미를 어느정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숙달이 필요한 과정이어서 한 달 정도는 어려웠던 경험이 있습니다.

3. 정해진 정답이 없다. (+기다림의 시간)

블로그를 운영하는 게 본인의 창작물을 공유하고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다 보니 어느정도 방향성은 있지만 정해진 정답은 없습니다. 그리고 노출이나 방문자 수가 즉각적으로 반영되지 않다보니 초기 3~ 6개월 정도는 기다림의 시간인데요. 아무리 노력해도 알고리즘을 타기까지는 시간이 걸립니다.
그 기간동안은 내가 하고있는 게 맞나? 생각이 항상 들기 때문에 너무 많은 기대와 노력을 쏟아부어 지치지 않게 운영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마치며

본인의 주관적인 느낌이 들어가는 것이기 때문에 딱 정해드리기는 어렵지만, 분명한 건 어느정도 반열에 올라서기 위해선 노력과 시간이 걸리는 것은 분명하며, 그 반열에 이르고 나서부터는 그 전보다는 노력은 덜 들어가는 것은 분명합니다.
한정되어있는 본업수입에 비해서 파이프라인을 구축한다는 마음으로 여유를 갖고 실행하기에는 분명히 메리트가 있는 부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운영과 관련하여 일대기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 워드프레스 후기: 애드센스 승인 거절(운영 1개월 차, 5번째 승인 거절)
– 결국 워드프레스 애드센스 승인! – 승인 후기, 방법(8번의 승인거절, 승인 직전 전조증상 )
– 워드프레스 수익 공개, 애드센스 승인 일주일 경과! 운영 후기, 100달러?
– 워드프레스 운영 3개월 반 방문자 및 수익공개 | 샌드박스 기간, 도메인 점수 올리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