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주식을 하면서 여러 개 만들었던 계좌를 정리하고 싶을 때, 혹은 주식투자가 맞지 않아 계좌를 정리하기 위해 삭제를 하기 위해 계좌를 정리하는 경우가 있죠.
구체적으로 가장 많이 이용하는 키움증권 계좌해지 방법과 계좌폐쇄와 어떻게 다른 지 구체적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계좌해지, 계좌폐쇄 차이
계좌 해지
계좌해지와 계좌폐쇄는 분명한 차이가 존재합니다.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맨 처음 키움증권에서 계좌를 개설할 때 개설 이전에 키움증권 아이디를 만드셨을 겁니다.
그 때 개설한 계좌와 키움증권 아이디가 자동으로 연동되는데, 이 연동 자체를 해지하는 것 입니다.
따라서 키움증권 계좌해지를 해도 내 키움증권 아이디에서 조회가 안되는 것이며, 해당 계좌는 다른 아이디에 연동시킬 수 있고 계좌 자체는 살아있게 됩니다.
계좌 폐쇄
그렇다면 계좌폐쇄는 어떻게 다를까요?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계좌를 없앤다는 말이 폐쇄와 동일합니다.
사용하지 않는 계좌, 앞으로도 사용하지 않을 계좌를 아예 없애버리는 것을 의미하죠.
이 경우에는 계좌 개설때와 같이 신분증 인증 등 간단한 본인인증을 거쳐 완료할 수 있습니다.
해지, 폐쇄 방법
키움증권 계좌해지 방법
키움증권 계좌해지와 계좌폐쇄의 차이점을 알았다면 이제는 구체적으로 방법을 알아야겠죠?
최근에 새로 만들어진 영웅문S# 어플을 통해 간단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우선 영웅문 어플을 실행 후 좌측하단 ‘메뉴’ 탭을 눌러 메뉴 리스트를 띄웁니다.
뱅킹/업무 탭에서 고객정보- 계좌정보관리에 들어갑니다.
상단 탭에서 우측으로 넘기다가 보면 나오는 ‘계좌연결/ 해지’탭에 들어간 뒤 해지하길 원하는 계좌를 선택합니다.
원하는 해지계좌를 찾으셨다면 ‘연결해지’를 눌러주시면 해지처리가 완료됩니다.
계좌 해지 유의사항
- 계좌를 해지할 때 해지 이후에 최소한 1개의 연결계좌는 남아있어야 합니다.
만약 다른 계좌가 없는데도 해지를 원하신다면 위에서 진행하는 비대면 키움증권 계좌해지가 아닌 금융센터에 직접 문의해주셔야 합니다. - 계좌를 해지할 경우 매매 내역을 조회할 수 있는 자동일지 내용이 삭제됩니다.
- 이용하던 계좌를 다른 키움증권 ID로 이동하길 원하는 경우에도 비대면 해지보단 키움증권 금융센터로 문의하는 방법이 빠릅니다.
키움증권 계좌폐쇄 방법
이번엔 계좌폐쇄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위 계좌해지 할 때 처럼 ‘계좌정보관리’ 탭에 들어간 후 상단 탭 중에서 가장 우측에 있는 ‘계좌폐쇄신청’을 눌러줍니다.
휴대폰 본인인증 및 신분증 본인인증을 하면 마지막엔 본인계좌 확인을 거치게 됩니다.
총 3번의 본인인증 완료를 하면 계좌폐쇄가 완료됩니다.
계좌 폐쇄 유의사항
- 먼저 말씀드렸던 계좌 해지의 경우에는 나중에라도 다시 키움증권ID와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계좌 폐쇄의 경우에는 아예 삭제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폐쇄 실행 후 취소가 불가능합니다.
- 일부 키움증권 계좌의 경우 비대면이 아닌 대면으로 개설한 분들이 간혹 있습니다.
이 경우에 계좌를 개설한 지점에 따라 비대면 계좌폐쇄가 불가능 할 수 있으며 진행이 안 될 경우 금융센터로 문의하셔야 합니다.
마치며
오늘은 키움증권 계좌해지, 계좌폐쇄 차이점과 구체적으로 실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어플을 통해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는데 혹시 모르니 유의사항을 확인하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계좌폐쇄 시 특히 본인인증이 3번이나 있다는 것을 생각하면 준비물인 신분증, 핸드폰, 계좌인증만 바로 가능하다면 쉽게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주식 투자를 쉬어가려고 마음먹으셨다면 색다른 저축 방법인 환율 투자는 어떠신가요?
외화통장을 통해 수수료 없이 간편하게 투자를 할 수 있으니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해보세요.
토스뱅크 외화통장을 통해 환율투자(엔화, 달러 등) 방법
엔화 투자 방법 | 장점 3가지, 토스 외화통장, 환투자(환테크), 수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