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신혼부부 맞춤 주거정책정보는 마이홈포털에서 확인!
안녕하세요.
지난번에는 많은 이목이 쏠렸던 동탄 자연앤이편한세상 청약 경쟁률에 대해 글을 남겼습니다.
청약 관련된 정보를 주로 다룰 예정이다 보니, 아마 앞으로는 대부분이 사전청약이나 공공주택 공급과 관련된 포스팅을 하지 않을까 합니다.
23년 3분기(9월) 뉴홈 사전청약 접수가 끝난 지금, 4분기 사전청약까지는 아직 시간이 많이 남아있는데요.
대략적인 위치만 봐도 흥미가 가는 지구가 보이지만 구체적인 위치, 예상 분양 가격이 나오지 않아 선뜻 포스팅하기가 쉽지 않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상시로 주택 공급 정보가 올라오는 마이홈포털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www.myhome.go.kr
일반적으로 주택 청약은 공공에서 공급하는 국민주택, 민영기업에서 공급하는 민영주택으로 나뉩니다. 흔히 접하는 사전청약은 민영 사전청약도 있겠지만 일반적으로는 공공 사전청약이죠? 내 집 마련을 실현화하는 분양은 흔히 “뉴 홈”에서 진행합니다.
반면에 “마이홈”은 분양을 받는 것 보다는 집을 빌리는 임대의 개념입니다. 주로 사회초년생, 대학생을 포함한 청년 및 신혼부부 가구가 해당됩니다. 그 외에도 주거취약계층, 저소득층, 나머지 무주택자도 해당이 됩니다.
모집 대상은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행복주택(무주택 청년 및 신혼부부 계층)
위에서 언급했듯이 대학생, 청년, 신혼부부 및 한 부모 가족, 산업단지 근로자, 청년창업계층, 만 65세 이상 고령자가 여기에 해당됩니다.
2. 국민임대주택(저소득 무주택 세대주)
사업지구 철거민, 노부모 부양자, 장애인, 장기복무제대군인, 중소기업근로자, 북한이탈주민, 한부모가족, 가정폭력피해자, 다자녀가구, 신혼부부, 무허가 건축물 세입자 등이 이곳에 해당되네요.
행복주택은 주로 청년층들을 위한 주택이며, 국민임대주택은 주로 주거 약자를 우선적으로 선발한다고 보면 되겠네요.
소득기준도 중요합니다.
소득기준은 어떤 임대주택을 넣는지에 따라, 가구수, 인정하는 월평균소득액 퍼센티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2023년 기준은 해당 표를 참고하면 됩니다. 비교해보면 행복주택이 국민임대주택에 비해 소득기준이 완화되어있습니다.
자산기준도 간단하게 정리해서 살펴보겠습니다.
행복주택
1. 청년 : 2억 8800만원 이하
2. 대학생 : 8600만원 이하
3. 신혼부부 : 3억 2500만원 이하
4. 고령자 : 3억 2500만원 이하
* 공통사항 : 자동차 가격은 3557만원 이하(대학생은 자동차 미보유 조건)
국민임대주택
3억원 ~ 3.25억원 이하 (자동차 가격 3557만원 이하)
입니다.
이 부분에서는 다른 건 둘째 치고 고령자 및 신혼부부 자산 기준이 쉽지 않아보이네요.
해당 내용들은 마이홈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상시로 올려드릴 행복주택, 국민임대주택 공고 정보와 관련하여 가장 기본적인 정보이기 때문에 정리해보았습니다.
다음에는 바로 이번에 마이홈에 올라온 수원당수 신혼희망타운 행복주택 예비입주자 공고문 관련된 정보를 정리해서 들고오겠습니다.